....드디어 클리어. 클리어시 스탯은 전원 렙 57, 특수 이마젠은 카지노의 도본을 제회하고 없음(주인공 이마젠은 황금고양이 ㅋ), 합성으로 만든 무기는 성운의 검과 매직실드, 천공망토등인데 만들기 귀찮아서 대충 한개씩만;;;

여하튼 드디어 끝났습니다. 감상은.....꼭 해야 합니다. 비록 스토리는 유치하고 아군의 AI는 좆병신같고 퀘스트가 쓸때없이 많긴 하지만 말이죠.

이 게임은 과거의 향수를 일깨운다는데서 의의가 있습니다. 이 유치찬란한...혹은 아주 고전적인 판타지, 당연하다는듯한 전개, 동화같은 분위기.........바로 ps 불후의 명작중 하나인 포포로크로이스 이야기죠.....필자는 니노쿠니를 하면서 정말 과거를 회상하며 플레이했습니다. 뭐 요즘 아이들은 모르겠지만.... ㅋ 여하튼 하나하나 나가봅시다.

1. 스토리
이건 뭐....제가 주로 사용하는 말중에 가장 빈번하게 나오는게 '전형적'이라는 단어입니다만.....정말 잘 어울립니다. 특히 소년만화스탈이죠..
엄마를 구한다는 목적을 가지고 여행하던 와중에 각종 만남을 통해 세계를 위해 싸우고, 거기에 시련과 극복등은 물론이요, 엄밀한 의미에서 죽는캐릭은 있어도 전부 구원을 받는 죽음입니다. 성인용 처럼 학살, 개죽음 뭐 그런거 없습니다. 포포로크로이스의 납치된 마녀를 구한다...라는 대전제와 쌍벽을 이루는 설정이죠;;

2. 게임성
이건 미묘;; 일단 전투시스템과 아템, 퀘스트..크게 세분류 해보도록 하지요...
(1)전투: 크게 이마젠과 본체로 나뉩니다. 본체는 마법을 비롯 각종 보조효과를 가진캐릭이고, 이마젠은 몸빵이라고 해석하는게 가장 이해가 쉬울듯 합니다. 이 이마젠은 적과 전투후 동료로 만든뒤 그걸 취향에 맞게 키우는 시스템입니다.
근데 조낸 귀찮아요;; 기본적으로 이마젠은 2차례전직을 하는데 이 빌어먹을 전직할때마다 렙이 1로 되돌아갑니다. 예를 들어 렙 20까지 키워 1차전직, 1부터 다시 20까지 키워 2차전직, 최종진화형을 스토리 진행에 걸맞는 렙까지 키우는 씹지랄을 반복해야 합니다;; 게다가 2차전직을 위한 아템은 그냥 얻는게 아니라 니미 각 재료를 구해 만들어야 한다구요;;;

그리고 전투시스템의 가장 큰 문제는 아군 AI가 똥병신수준이라는 거에요;; 기본적으로 3명이 전투에 참가하고 그중 하나만 골라 직접조종 나머진 AI인데...이거 뭐 그냥 병신;;;; 게다가 이 씹알넘의 게임은 HP를 회복(마법이든 아템이든)하거나 할때 이동할수가 없어요;; 그리고 마법이 걸려 HP가 실질적으로 찰때 공격 받으면 좆대는 겁니다. 예를 들어 HP가 50남아 HP를 만땅으로 채우는 마법을 사용했는데 그 마법이 발동하여 HP가 끝까지 다 차기전에 맞으면 사망이라는 겁니다........이거 말고도 할말이 정말 많습니다만....밤샐것 같으니 넘어가죠;;

(2)퀘스트: ....퀘스트자체를 설명할 필요는 없을듯 합니다......다른 측면에서 보자면 이 게임은 퀘스트가 정말 미친듯이 중요합니다.......왜냐?? 적은 돈을 조낸 조금주는데 아템가격이 초~중반때까지 너무 비쌉니다. 퀘스트를 클리어하면 상당한 금액의 보상금이 나오는데 이거없이 아템사고, 무기사고 하는건 불가능해요.....미친넘처럼 벽보고 겜만한다면 모를까......거기에 꽤나 귀찮은 퀘스트가 많습니다만.....뭐 순기능이라고 한다면 렙노가다를 자연히 한다는거???

(3)아템:....이것도 후장을 터는 시스템이죠. 그냥 돈을 주고 사는 아템과 온갖 개고생을 통해 재료를 얻은뒤 합성을 통해 만들어내는 아템과는 하늘과 땅차이가 있습니다......단적인 예를 들어 그냥 상점, 혹은 던전에서 얻는 무기로 최종보스를 후려쳤을때 약 20~30대 초반, 합성을 통해 만들어낸 최강검을 가지고 후릴때 50이상......데미지가 두배가까이납니다. 합성을 위해서는 레시피를 얻어야 하는데 이것도 환장하죠.....레시피가 없이 감으로 때려맞추는건 물리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이 병신같은 합성은 각 재료를 복수로 섞는 경우가 많아요;; 또 예를 들자면 최강검인 성운의 검은 성왕의검+별의진주2개+운석3개로 합성가능합니다.......ㅋ

상상해보시길......괜찮은 무기, 방어구, 악세서리, 아템을 전투 및 맵상의 채집을 통해 재료를 갖추고 하나하나 만들어 쓰는 플레이를;;

3. 난이도....
전투는 씹지랄, 스토리진행은 존나 쉽군? 전투의 경우 렙 노가다를 하지 않고 일반적인 진행을 했다라고 가정했을때 존나 짜증납니다...AI가 좆병신이라서요;; 어떻게 병신같은지에 대해서 설명하는건 너무 힘듭니다;;
스토리진행의 경우 전체지도를 키면, 우리가 가야 할 곳에 커다란 별표가 나타납니다....그거따라 가세요;; 그럼 진행끝~~~ 물론 이 별은 무려 던전안에서도 나타납니다;;; 즉...자유도는 존재하지 않아요;; 하지만 어찌보면 이런 일방통행이야말로 고전틱 판타지겜의 매력이죠

4. 기타
뭐 음악은 끝내주고, 애니풍의 그림체도 귀엽죠;; 지브리빠들은 질질 쌀듯하네요;; 그런데 성우가 화려해서 그러나?? 왜 PS따위마냥 일부부분에서만 성우가 나오는데요??? 아놔;; 화려한 성우를 기용해봐야 지껄이지 않으면 말짱 황이죠;;

결론.........하세요;; 장점보다 단점이 많은 게임이긴 합니다만......전통 소년만화풍의 판타지가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점에서 정말로 소중한 게임.....이런건 한번 해 줘야죠;;ㅋ
Posted by 슷헵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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