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어 한지는 좀 되었는데.....감상올리는걸 깜빡 했네요......근데 이 게임에 대한 감상은 별다를거 없어요...필자는 던전탐험류의 게임이라면 극히 일부의 미스트오버같은 게임을 제외하고는 언제나 환영이거든요;;;

 

그러면 언제나 처럼 장단점으로 갑시다.

 

일단 장점.....

 

1. 던전탐험

소위말하는 로그라이크류죠??? 이 게임 장르자체가 많지가 않습니다.....로그라이크 종류중 바로 생각나는거 꼽으라고 하면 헤비유저가 아니라 가볍게 게임 즐기는 사람은 아에 생각도 못하거나 이상한 던전시리즈라고 답하겠죠?? 그정도로 희소한 장르입니다.....

그런 와중에 이렇게 신작이 -물론 이미 나왔던게 이식된거니까 엄밀히 따지면 신작은 아니지만- 나온다는건 게임이 재미있고 없고를 떠나 그 자체만으로 고마운겁니다 ㅎㅎ

 

2. 딥다크한 분위기

배경, 일러스트, 전개가 참 다크다크하네요.....소위 꽤 분위기가 나는편이고 낮보다는 밤에 하는걸 추천합니다. 이상한 시리즈나 세계수의 미궁같은 밝은 분위기보다 이런식의 어두운 분위기를 선호하는 게이머들에게는 더 좋을듯.....근데 이 회사의 작품이 좀 무거운 배경인 경우가 종종 나옵니다. 사인도 그렇고 좀 초기작에 속하는 검의마을의 이방인도 그렇고...

 

3. 난이도

....쉽습니다....넘모 쉬워요.....물론 마지막 보스전을 앞두고 좀 덤비다가 키보드샷건을 몇번 치긴했는데 최종보스빼놓고는 그닥 고생한 적은 없는듯??? 자꾸 반복해서 미안하지만 검의 마을의 이방인 제가 클리어하는데 2년6개월정도 걸렸다 했죠??ㅎㅎ 그에 비하면 뭐 애들 장난이죵.....

근데 클리어 하고 좀 나중에 쓰는감상이라...이게 난이도 조절이 있었나?? 만약에 있었다면 당연히 노멀기준입니다...필자는 이지 노멀 하드를 기준으로 가장 어려운건 안하고 남자의 자존심으로 이지는 안고르는 타입이라......

 

뭐 이정도??? 물론 장점이 있으면 단점이 있는게 인지상정......단점으로 갑시다요...

 

1. 버그....

게임내 버그가 아니라 한국PS4한정 버그같아요...제가 외국PS4 사정은 알게 아니라 모르겠습니다...무슨 버그냐?? 제 유튭에 보면 일단 영상으로 찍었는데 PS4의 시스템 언어가 한국어로 되어있을경우 글자가 안나옵니다;;;;;;

정상적으로 플레이 하려면 시스템 언어을 일본어로 변경해줘야 표시가 됩니다.....

역대 게임중 수많은 버그가 있었지만 얼척없는 버그로 치면 이게 탑인듯;;;

 

2. 노가다....

당연히 노가다가 필요합니다만....문제는 이 망할게임이 장비노가다를 요구한다는 점이죠.....즉 레벨이 모자라면, 혹은 돈이 없으면 해당되는 전투로 끝나지만 원하는 장비가 한번에 나올리가 없잖아? 즉 원하는 장비 풀셋을 맞추기 위한 노가다가 귀찮습니다......기본적으로 오른손, 왼손, 머리, 몸, 바지, 액세서리...두당 총 6개의 장비가 필요해요.....아군은 총 6명.....즉 단순계산으로 36개의 장비가 필요....

게다가 속성 까지 있어서 예를들어 기본공격력이 100이라도 불사의 적에 줄수있는 데미지가 기준점 이하면 데미지가 당연히 안들어가죠...ㅎㅎ 이것까지 고려하면 조금 성가셔요......여기서 조금은 전작에 단련된 필자의 기준이라 글쎄요...이 게임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이 어느수준으로 짜증날지는 모르겠습니다....

 

덤으로 이 게임에는 각종 꽃이 등장합니다. 사다리 꽃, 문여는 꽃, 함정 회피 꽃, 노가다를 위해 적을 만들어 내는 꽃등등......물론 이 꽃을 만드는건 위의 장비노가다를 하면서 허접한 장비들을 파괴해서 얻으면 되는데 일일이 이런 꽃을 사용해 나가면서 진행하는것도 좀 ㅎㅎ 

 

3. 단순반복....

뭐 던전탐색이라고 해봐야....각 던전이 여러종류라고 해봐야....이상한 던전처럼 들어갈때마다 던전구조가 바뀌지 않는이상 계속 반복하면 지루하죠;;;

RPG를 기준으로 RPG가 스토리가 메인이고 그 스토리를 달성하기 위한 던전탐색이 보조인것과는 반대로 스토리는 일단 보조개념이고 던전탐험자체가 주가 되다 보니까 똑같은 던전을 계속 반복해서 진행하다보면 지루해요;;;;; 특히 앞에서 언급한거처럼 렙, 장비노가다까지 겹치면 그 지루함은 2배가 됩니다.....로그라이크 장르자체를 좋아하는게 아닌 라이트 유저의 경우 정말 짜증날듯 하네요........

 

뭐 이정도가 단점이 되겠네요.....그 외에는 고위급 아이템이 넘나 비싸다, 엔딩이 개 허무하다, DLC를 사지 않으면 똥싸고 덜 닦은거 같다....뭐 이정도???

 

결론입니다....뭐 장점도 있고 단점도 많은 게임이지만 필자는 당연히 추천을 하고 로그라이크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해봐서 손해볼건 없네요.....구입시 주의해야 할게...아마 패키지 판은 DLC 추가던전이 포함되어있는걸로 아는데

필자는 패키지판으로 못구해서 PS스토어에서 구매했습니다만 이때 DLC가 포함안된 버전을 사면 필자처럼 개 허무한 엔딩을 보게될것입니다 ㅎㅎㅎ 

Posted by 슷헵하니
,